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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EBS 캐릭터 ‘펭수’가 어른들을 들었다 놨다 하는 매력 포인트 좋네요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2. 27. 23:20

    요즘 직원 동료와 대화를 본인을 누를 때마다 항상 화제에 오르는 요즘 유행남(?)이 있습니다. 저희 권○○씨는 요즘 유행하는 남자 얼굴이 달마다 박혀있는 달력도 샀지만, 바로 '펜스'입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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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해돋이 시즌에 맞춰 이미 과거의 유행 검색어로 펜스 캘린더, 펜스 다이어리, 펜스 굿즈 등이 올라와 있지만 펜스 자신도 실감할 수 있을 만큼 폭발적인 유행입니다. 거의 아시겠지만 '펜스'는 EBS가 제작한 캐릭터로 '생방송 퐁!퐁! 보니하니'의 코너였던 '자이언트 펜TV'의 주인공입니다. 요즘 땅을 팔고 세 회사를 포함한 미디어 콜라보레이션, 캐릭터를 활용한 펜스 굿즈 제작, 오프라인 사인회와 EBS 이벤트 참여 등으로 일반 유튜브 크리에이터보다 훨씬 많은 과거의 유행이 가속화되고 있는 '펜스'입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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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분명 EBS는 어린이나 학생 때 자신을 봐왔던 TV채널로, 이곳에서 자신을 찾아온 캐릭터 펜스가 어른들에게 치명적인 매력으로 어필했다는 점입니다. 그게 가능했던 '펜스'의 매력 포인트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​


    '펜스'의 매력의 핵심은 '나쁘지는 않지만 착하다'는 것입니다. 실제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레드오션이라고 할 만큼 나쁘지는 않은 영상콘텐츠 홍수 속에 시청자들이 지친 상태이기도 하다. 그런데 '펜스'는 나쁘지 않고 무례하지만 제대로 존댓말을 하는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고 일정한 선을 넘지 않습니다.


    펜TV 연출 PD는 초등학생 고학년 어린이들이 EBS 어린이 프로그램보다 유튜브과 와인 혼자 산다를 더 많이 본다는 사실을 알고, 이곳에서 시청자들은 오전에는 나이를 타깃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보지 않는다는 사실을 간파했습니다. 그래서 어른들도 괜찮은 어린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시작한 것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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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그동안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가 타깃의 채널은 많았지만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프로그램이 별로 없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이를 타깃층으로 설정했습니다. 이처럼 기존 언론이 간과했던 틈새시장을 정확히 포착해 공략하는 데 성공하면서 이와 함께 제작진도 생각하지 못했던 타깃층을 얻게 됐습니다. 기존 성인용 유튜브 채널에 지쳐있던 성인 사용자입니다. 유튜브 영상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싶지만 너무 나쁘지 않고 시끄러운 건 싫었던 기존 어른들의 취향을 저격한 게 '펜스'였어요. 작지만 현실감 있는 재미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입니다.​


    이처럼 '펜스'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차별점을 잘 살린 캐릭터로 유행을 얻게 되면서 카카오톡 이모티콘, 펜스 캘린더, 펜스 다이어리 등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. 하지만 펜스 유행이 상승할수록 펜스 코인에 탑승하려는 채널이 많아지고 외교부와의 콜라보 기획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발 등 펜스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가 많아진다. 이것은 유행가가 많을수록 많은 이슈가 따라오는 것은 불가분 관계인 것 같다. 어쨌든 좋은 콘텐츠로는 주목받지 못하다 보니 상식에 어긋나는 컨셉으로 외면당하고 몰락한 크리에이터가 많았지만 펜스는 좋은 컨셉과 상식에 어긋나는 컨셉의 적절성을 잘 갖춘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아마, "출처"의 컨텐츠의 레드 오션에서 벗어나 자극적이지 않아도 명확한 컨셉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컨텐츠의 블루 오션의 선두주자로서 "펜스"가 시발점이 된 것 같습니다. ​


    * 출처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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